에필로그 - what if ?
〈매트릭스〉,〈맨인 블랙〉,〈스타워즈〉,〈슈퍼맨〉,〈E.T.〉,〈터미네이터〉등등 우리 세대에 SF영화는 결코 낯설지 않은 장르이다. 우리는 로봇이나 외계인, 돌연변이 괴물, 과학자등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면 이 영화가 SF장르인 줄 곧 알아차린다. 그리고 대부분 헐리우드의 블
묵시록적비전을 그리는 텍스트로 꼽힌다. 드릴로는 현대 미국 중산층의 일상을 배경으로, 해방적 정치의 기획이 실패한 후에 남겨진 군중들과 그들의 진부하고 무기력한 삶을 풍자한다. 이러한 풍자는 양가적 기능을 수행하는데, 그것이 근대화 혁명과 그 이후의 포스트모던 소비사회에 대한 모욕과
비전, 후자는 묵시록적 또는 디스토피아적 비전이라 부를 수 있다. 이것은 토마스 모어의「유토피아」와 프랜시스 베이컨의 「신 아틀란티스」에서 그 원형을 찾기도 한다. 물론 절대적인 기준을 두는 것은 아니지만, 일반적으로 SF영화의 중심 테마는 ‘디스토피아’를 ‘유토피아’로 바꾸기이다.
묵시록적 종말을 내다보았다. 묵시록적 종말은 가난한자, 눌린자, 서민대중 종교였다. 예수는 이 민중의 소리를 외친 것 즉,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것이다. 예수는 그 왕국을 위해 십자가를 졌으며 예수의 십자가 이후에 신국도래의 기다림은 예수의 재림으로 표현한다. 그러나 복음이 가지고
비전통적인 운동은 자유주의와 부상하는 사회주의 노동계급 운동 둘 다에 대한 반발로서 그리고 대량 이주를 통하여 세계를 휩쓴 외국인들의 물결에 대한 반발로서 19세기말의 몇몇 유럽 국가들에서 출현했다. 19세기말에는 대중적 규모의 외국인 혐오가 첫 선을 보임으로써 20세기말의 상황을 예기했
유명한 SF 소설가 아서 클라크의 소설 <파수꾼>을 원작으로 해서 큐브릭과 클라크가 공동 각색한 이 작품은 인간의 우주탐사에 대한 문명사적 성찰과 비판, 테크놀로지 맹신에 대한 섬뜩한 경고, 그리고 미지의 미래에 대한 밝은 비전을 주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격 SF 영화의 최고 걸작으로 평가받
이 책은 두 가지 면에서 매우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습니다.
첫 번째로는 창의적인 생각에 대한 방법론은 최대한 간략하게 설명하며, 창조에 동기를 부여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. 대학교때 창의적 공학 설계라는 과목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. 후반부엔 실습도 있었지만, 전반부의 지루하고 방대한 이
[1장]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가?
1. 내 인생의 지금은 몇 막 몇 장?
1) 나이로 형성되는 관계
• “How old are you?”는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는 인사말
• 몇 살인지의 직접적 물음과 몇 학번, 무슨 띠인지의 간접적 물음으로 호칭과 높임말의 사용
• 나이에 따른 관계 형성
대부분의 문화권에
공상과학영화(Science Fiction Film)
에필로그 - what if ?
〈매트릭스〉,〈맨인 블랙〉,〈스타워즈〉,〈슈퍼맨〉,〈E.T.〉,〈터미네이터〉등등 우리 세대에 SF영화는 결코 낯설지 않은 장르이다. 우리는 로봇이나 외계인, 돌연변이 괴물, 과학자등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면 이 영화가 SF장르인 줄 곧 알아차린다.
스타워즈가 남긴 것들…
<목차>
Ⅰ. 서론
Ⅱ. SF장르
1. SF(Science fiction films)의 개념
2. SF장르의 특징
3. SF장르의 역사
4. SF장르의 대표작
Ⅲ. 영화 <스타워즈> 분석
1. 감독소개
2. 등장인물
3. 줄거리
4. 연출기법
5. 스타워즈 속 이야기 구조
6. 영화 속 미국 제일주의 신화
7. 구매자 집단의 재정의
Ⅳ. 결론
참